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(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(歷史))
페이지 정보
작성일 23-01-19 04:00
본문
Download :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(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).hwp
꿈나무 교실은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는 특수학급 아동 9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관에서 주 1회씩…(drop)
_hwp_01.gif)
_hwp_02.gif)
_hwp_03.gif)
_hwp_04.gif)
_hwp_05.gif)
Download :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(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).hwp( 58 )
순서
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(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(歷史))
우리나라,학교사회복지,발달과정,한국,학교사회복지,역사,인문사회,레포트
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(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) ,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(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)인문사회레포트 ,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
레포트/인문사회
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(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(歷史))
설명
다.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
I. 1990년대 이전
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효시는 1969년 민간외원기관인 캐나다 유니타리언봉사회(USCC)가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에서 마포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라 말할 수 있다아 그러나 당시의 활동을 입증할 만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학교사회복지歷史(역사) 연구에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.
II. 1990년부터 2000년까지
1993년에야 비로소 학교사회복지라는 이름으로 최초의 활동이 처음 되었고, 이는 민간기관과 개인적 영역, 두 차원에서 실시되었다. 그 이후 현대고등학교 영어교사였던 김혜례는 1986년부터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해 교사들과의 팀 접근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시도하였으나, 학교社會福祉士(사회복지사)가 아닌 영어교사로 고용되었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. 민간기관에서 처음 된 활동은 1993년 4월 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김기환 교수(당시 연세대)의 지도로 한수정, 유영덕 두 社會福祉士(사회복지사)가 진행한 수색초등학교의 `꿈나무교실` program이다.